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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방법 및 구성 제2장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특징 1. 유통산업의 구조적 특징과 최근의 변화 2. 유통산업의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1) 분석자료 및 용어의 정의 (2) 사업체 특성별 디지털 기술 도입패턴 분석 3. 결정 요인 분석 제3장 디지털 전환과 유통산업의 동학적 변화 1. 디지털 기술 도입 사업체의 주요 특성 2. 생산성 분해 분석 (1) 방법론 소개 (2) 생산성 분해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3) 분석 결과 제4장 디지털 전환과 사업체의 성과 1. 디지털 전환과 사업체의 생존율 2. 디지털 전환과 사업체의 진입 후 성장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 결과의 종합 2. 현행 디지털 ...
시장점유율에 기초한 기존의 시장지배력 분석 틀을 온라인플랫폼에 적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주요한 이유는 양면시장적 속성을 가지는 온라인플랫폼에는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이 존재하며 이는 시장력의 핵심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온라인플랫폼 시장지배력 분석방식에 대해 시장점유율 이외에 양면시장 특유의 판단 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 확보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교차보조 전략분석이 시장지배력 분석의 보완방안이 될 수 있을지 분석한다. 본 연구는 배달앱 상위 3사(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교차보조 전략 유형을 분석 틀로 삼고, 제품수명주기 모형을 기반으로 단계별교차보조 전략 분석을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제2장 글로벌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업 사례 분석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구조변화 (1) 글로벌 온라인시장 현황과 전망 (2) 소셜 커머스 시장 전망 (3)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현황 3. 패션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기업 사례 분석 ... 4. 디지털 전환 사례 (1) 스마트팩토리 및 물류 혁신 (2) 가상 의류 (3) 가상 매장 (4)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패션 제안 및 고객 대응 (5) 메타버스 플랫폼 (6) 스마트의류 개발 5. 정책적 시사점 제5장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1. 업계 애로사항과 정책수요 (1) 디지털 전환 추진에 있어 애로사항 (2) 업계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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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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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